비상계획 발동돼도 전면등교 유지·접종 확대…학교 ‘시큰둥’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상계획 발동돼도 전면등교 유지·접종 확대…학교 ‘시큰둥’

    • 입력 2021.12.02 00:00
    • 수정 2021.12.03 00:05
    • 기자명 김범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의 한 초등학교에서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춘천의 한 초등학교에서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1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000명대를 넘어서면서 역대 최다를 기록한 가운데, 교육당국이 비상계획 추진 시에도 등교수업 원칙을 고수키로 했지만 일선 학교 현장에선 아쉽다는 반응이다. 청소년 백신 접종을 높이겠다는 방침에 대해서는 실효성 의문을 표하며 시큰둥한 분위기도 감지됐다.

    교육부는 1일 질병관리청과 ‘안정적 전면등교 및 소아·청소년 접종 참여 확대를 위한 대국민 호소문 및 백신 접종률 제고방안’을 공동 발표했다.

    이날 교육부는 특별방역대응계획(비상계획)이 발동될 경우에도 등교수업 원칙은 유지한다는 지난달 29일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전교생 1000명 이상 과대 학교, 학급당 학생 수가 28명 이상인 과밀학급 학교는 3분의 2 수준으로 밀집도를 조정하겠다는 세부 지침을 내놨다.

    만일 비상계획 이후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모든 초·중·고교 등교 인원이 전교생의 3분의 2 이내로 제한된다.

    초등학교는 1·2학년은 매일 등교, 3~6학년은 4분의 3, 중·고교는 3분의 2로 각각 등교 인원이 제한된다. 유치원과 특수학교는 이 경우라도 전면 등교를 유지한다.

    이와 함께 청소년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접종 기한을 내년 1월 22일까지로 연장하고, 오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은 ‘집중 접종 지원주간’으로 설정했다. 이 기간 동안 백신 접종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방문 접종 등을 실시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일선 학교 현장에선 마뜩잖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안상태 전교조 강원지부 정책실장은 “교육적인 측면에선 학생들을 직접 만나는 것 이상의 대안은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도 “청소년들은 원래 접종 대상이 아니었는데 코로나 확산 염려로 인해 정책이 바뀐 것에 대해서는 학부모나 교사들 모두 의구심을 갖고 있고 그래서 실제 접종률이 성인보다 낮은 것”이라고 말했다.

    조백송 강원교총 회장은 “초·중학교에선 백신 접종률이 굉장히 낮은데 거기다 전면등교를 해버리니 코로나 감염이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접종률을 어느정도 높인 후에 전면등교가 이뤄졌으면 좋았을 거란 의견이 다수”라고 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기준 강원지역 학교 993곳 가운데 등교수업을 시행하고 있는 곳은 원격수업 학교 3곳, 재량휴업 학교 2곳을 제외한 988곳이다.

    [김범진 기자 jin@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