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하수처리장 이전 ‘박차’··· “미룰 수 없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하수처리장 이전 ‘박차’··· “미룰 수 없다”

    내년 초 하수처리장 이전 민간사업자 모집 예정
    레고랜드 개장하면 현재 하수처리장 용량 크게 초과
    시의회 “일방적 행정 절차, 숙의 과정 없었다” 비판
    시 “공청회 열고 주민들 타 지역 견학시켜 의견 수렴”

    • 입력 2021.11.09 00:01
    • 수정 2021.11.10 03:02
    • 기자명 신초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하수처리시설 민간투자 사업계획도. (자료제공=춘천시)
    춘천 하수처리시설 민간투자 사업계획도. (자료제공=춘천시)

    근화동 하수처리장을 칠전동 일대로 이전을 추진하는 춘천시가 내년 초 민간사업자 모집에 나서며 이전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시설 노후화와 하루 평균 13만톤이 유입되는 하수량을 고려했을 때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춘천시는 내년 1월 초 하수처리장 이전 민간투자사업자 모집을 진행하고, 이르면 4월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30여년간 운영해 온 근화동 하수처리장 이전(본지 7월 30일자 보도)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내년 5월 레고랜드가 개장하면 하수처리량이 엄청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하수처리장으로는 처리할 능력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을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수처리장 이전 문제가 일사천리로 진행될지는 의문이다. 지난 7월 ‘춘천 하수처리장 이전 민간투자사업 추진 동의안’이 춘천시의회 본회의에서 가결(찬성 12표·반대 8표·기권 1표)돼 이전 논의가 본격화됐지만 사업 추진 주최 등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하다.

    우선 하수처리장 이전을 민간투자유치로 결정한 것을 두고 시의회에서는 춘천시가 일방적인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는 비판이 흘러나왔다. 또 소수의 주민만을 모아놓고 진행했던 공청회는 보여주기식 행정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전 예정지 인근인 송암동 주민들도 지난 9월 기자회견을 열고 “하수처리장 이전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를 보는 주민들 편에서 생각하고 고민하면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이 있을 것”이라며 “납득할 수 없는 이전 사업에 답이 있을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반발했다.

    시는 하수처리장 증설 비용이 국비 보조금 신청 기준에 들어 있지만 동일한 톤수의 이전 비용에 대한 규정은 명시돼 있지 않고, 이전에 투입되는 막대한 비용을 예산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민간투자사업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두 차례 진행했던 주민 공청회를 두고 보여주기식 행정이었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시는 최근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개별적으로 접촉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가 마무리되면 내년 상반기쯤 이전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공청회를 추가로 열고, 주민들과 타 지역의 하수처리장 견학 계획을 세워놓은 상태다.

    [신초롱 기자 rong@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