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캠프페이지’ 이전, 시민 의견부터 들어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청 ‘캠프페이지’ 이전, 시민 의견부터 들어야”

    김진호 시의원 “도청사 이전, 공론화 필요한 사안” 주장
    “캠프페이지, 당초 계획대로 문화공원으로 조성해야”
    “‘동내면 다원지구’ 일대, 도내 타 시·군 접근성 용이해”

    • 입력 2021.11.02 00:00
    • 수정 2021.11.03 00:05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호 시의원이 1일 춘천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도청사 신축 부지와 현 청사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을 춘천시에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김진호 시의원이 1일 춘천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도청사 신축 부지와 현 청사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을 춘천시에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강원도청의 ‘캠프페이지’ 신축·이전을 결정하기 전에 시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또다시 춘천시 정치권에서 나왔다. 

    ▶김진호 시의원 “도청사 이전 논의, 시민 의견 배제돼”

    김진호(국민의힘) 시의원은 1일 춘천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도청사 신축 부지와 현 청사 활용방안에 대한 공론화와 시민 의견 수렴을 춘천시에 촉구했다.

    김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춘천시는 시민 의견을 모아 옛 캠프페이지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했었다”며 “이같은 내용으로 2030 춘천시 도시관리계획에 넣었고, 연말 종료를 목표로 설계 용역도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지역구 국회의원의 제안으로 캠프페이지 부지에 도청을 짓겠다고 한다”며 “이는 시민의 집약된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캠프페이지는 시민의 뜻대로 문화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현 강원도지사는 도청사 이전에 대한 전권을 차기 도지사에게 넘기고, 춘천시장은 도청 신축 부지와 현 청사 활용방안에 대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시민 의견을 수렴해 달라”고 주문했다.

    ▶도청사 신축 부지에 ‘동내면 다원지구’ 제안

    김 의원은 도시개발 사업이 중단된 ‘동내면 다원지구’ 일대를 도청사 신축 부지로 제안했다. 현 청사는 역사박물관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원지구 일대는 강원도 18개 시·군에 접근성이 용이하고, 관광도시로서 교통 혼잡을 방해하지 않는 곳”이라며 “근대 문화적 가치가 있는 도청 본관은 강원도 역사박물관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원지구는 동내면 거두리·신촌리 일대에 54만2893㎡, 공동주택 5486세대, 단독주택 87세대,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 지역이다. 2008년에 처음 시작됐으나, 일부 반대 여론과 행정절차 지연 등으로 10여년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도청사 이전과 관련해 시민 의견이 배제됐다는 비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KPEI)는 지난달 26일 논평에서 “(강원도와 춘천시는) 도청사 이전 논의를 도민·시민 의견 수렴도 없이 막무가내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100년 대계(大計)가 걸린 도청사 이전은 지역구 정치인과 행정가들의 밀실에서 결정될 사안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춘천갑 당원협의회(위원장 김진태)도 지난달 28일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청의 캠프페이지 이전 방안을 정면 비판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