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춘천 연장 열쇠 ‘광역철도 기준 개선안’ 심사 임박
  • 스크롤 이동 상태바

    GTX-B 춘천 연장 열쇠 ‘광역철도 기준 개선안’ 심사 임박

    국토부, 광역철도 기준 개선 연구용역 마무리 단계
    허영 의원 “계류 중인 광역교통법 개정안 결과 기대”
    원주·광주·이천·여주 등 지자체, GTX 노선 유치 활동 ‘활발’

    • 입력 2021.08.20 00:01
    • 수정 2021.08.22 00:23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X-청춘열차가 춘천역으로 진입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ITX-청춘열차가 춘천역으로 진입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대도시권 중심 반경 40km 이내로 제한된 광역철도 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용역 결과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정차역 유치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간 총력전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GTX-B 춘천 연장안’에도 청신호가 켜질지 관심이 모인다.

    ▶국토부, 광역철도 기준 개선 연구용역 ‘막바지’···“12월 최종 발표”

    국토교통부는 19일 MS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광역철도 기준 개선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조만간 마치고 올해 12월쯤 최종 발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용역이 끝난 것은 아니지만 남은 과정을 마무리하고 12월 안에 개선안에 대한 최종 발표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행법은 수도권의 광역철도 건설 기준을 서울시청과 강남역에서 반경 40km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서울시청으로부터 75km 떨어져 있는 춘천시는 마석까지 경춘선을 공용하는 GTX-B노선의 연장을 요구했다가 거부당한 바 있다.

    그러나 연구용역이 끝나고 이 기준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결과가 나타나면 현행법도 개정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수도권 중심부로부터 40km 이내로 제한된 광역철도 건설 기준이 완화됨으로써 GTX-B노선 춘천 연장의 길이 열리는 것이다.

    GTX 노선도. (그래픽=MS투데이 DB)
    GTX 노선도. (그래픽=MS투데이 DB)

    ▶허영 “광역교통법 개정안, 심사 임박”

    이와 관련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7월 강원도와 전라북도 등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또는 생활인구가 100만명이 넘는 도시를 대도시권의 선정 범위에 포함시키는 내용의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해당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강원지역은 대도시권으로 묶일 수 있어 GTX-B노선의 춘천 연장을 다시 한번 주장할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이 개정안 또한 조만간 국회 심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던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광역교통법 개정안은 현재 소위원회에 계류 중인 상황으로 곧 있으면 심사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허 의원은 “국토부에서 진행 중인 광역철도 기준 관련 연구용역도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결과가 발표되고 개정안이 공포되면 춘천시도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허 의원은 지난해 총선에서 GTX-B노선의 춘천 연장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잇는 GTX-B 노선을 개통이 예정된 동서고속철도와 ITX청춘 노선을 활용해 춘천까지 연결하겠다는 것이 당시 허 의원의 구상이다.

    한편, 강원도 원주시를 비롯해 경기도 광주·이천·여주시 등 각 지자체는 GTX 정차역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최근 GTX-A노선 접속부 설치를 위한 GTX유치공동추진위원회(이하 공동추진위원회)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재 진행 중인 청와대 국민청원, 온·오프라인 범시민 서명운동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경기도 북부·남부에 해당하는 동두천시와 평택시의 GTX-C노선 유치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들은 GTX-C 노선 연장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 향후 전략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