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 투자자 춘천 저가 아파트 ‘싹쓸이’...시장 ‘흔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외지 투자자 춘천 저가 아파트 ‘싹쓸이’...시장 ‘흔들’

    취득세 피하려 투자자 집중, 저가 매물 수요↑
    후평동 구축 소형 아파트 시세 1년 만에 2배 껑충
    작은 평형대 실거래가 더 비싼 가격 역전 현상도

    • 입력 2021.06.29 00:01
    • 수정 2021.07.02 10:48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다주택·고가주택 소유자에 대한 규제를 골자로 하는 7·10 부동산 정책이 발표된 이후, 춘천지역 저가 아파트에 투자 세력이 몰리는 ‘풍선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정부는 다주택자의 취득세율을 강화했지만 공시가격 1억원을 넘지 않는 주택은 취득세 중과 예외로 규정했다. 다주택자는 규제하되 서민 주거부담은 덜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의도와 다르게 취득세 감면을 노린 ‘큰손’들이 저가 매물을 싹쓸이하는 부작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가까우면서도 저렴한 매물이 많고 비조정대상 지역인 춘천에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아파트 시세가 들썩이고 있다.

     

    팔호광장 부근에서 바라본 후평동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박지영 기자)
    팔호광장 부근에서 바라본 후평동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박지영 기자)

    특히 1억원 이하 구축이 많은 후평동, 석사동에 입지한 아파트 단지에서 지난해 이후 매매가격 급등세가 두드러졌다. MS투데이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 후평 주공 5단지 39㎡(전용면적 기준)의 경우 지난해 7월 8362만원에 거래됐다. 그러나 7·10 부동산 정책 시행 이후 실거래가가 수직상승, 지난 4월 4138만원(49.5%) 뛴 1억2500만원까지 치솟았다.

    후평 주공4단지는 공시가격 1억원 이하에 재건축 이슈까지 겹치며 지난 1년간 시세가 2배로 뛰었다. 49㎡형의 경우 지난해 7월 7032만원이던 실거래가가 이달 17일 1억3680만원으로 급등했다.

    후평동의 한 공인중개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서울의 여러 법인에서 춘천지역 아파트를 싹쓸이했다”며 “10년 동안 부동산을 하면서 이런 일은 처음이다”고 밝혔다. 서민 거주 부담을 덜겠다며 시행된 정책이 오히려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어렵게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소형 아파트일수록 더 비싸다
    1억원 미만의 저가 아파트에 투자 수요가 몰리자, 같은 아파트 단지 내에서 좁은 평수의 매물이 넓은 평수보다 더 비싼 가격에 거래되는 현상도 관찰된다.

    소양동 소양로현대아파트 64㎡의 최근 매매거래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5월 1억3600만원에 실거래됐지만 더 좁은 면적인 59㎡의 경우 지난 25일 1100만원(8.1%) 더 오른 1억4700만원에 시세가 형성됐다.

     

    춘천지역 아파트 가격 역전 사례. (그래픽=박지영 기자)
    춘천지역 아파트 가격 역전 사례. (그래픽=박지영 기자)

    온의동 럭키아파트도 같은 양상을 보였다. 72㎡ 실거래가는 가장 최근 거래된 지난해 11월 기준 1억4000만원에 그친 반면, 더 좁은 59㎡는 지난 4일 72㎡보다 1000만원(7.1%) 더 높은 1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일반적으로 같은 단지 내의 시세는 평수와 비례하는 만큼 이러한 ‘역전 현상’은 투자자들이 최소 비용, 최대 효과를 기대하고 소형 구축 아파트에 몰리면서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 부동산업계는 이런 이례적인 현상의 원인을 실소유주 중심이 아닌 ‘투자 중심의 거래’에서 찾고 있다.

    후평동 영서부동산 전동진(65) 대표는 “아파트의 가격 결정 조건에는 내부 상태나 전망, 층수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1억원 미만의 아파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도 반영됐다”고 밝혔다.

    [권소담·정원일 기자]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