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춘천역 신설해달라" 신북 주민 1000여명 서명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춘천역 신설해달라" 신북 주민 1000여명 서명

    춘천신북발전포럼, 북춘천역 신설 서명운동 진행
    2개월 만에 1100여명 주민 동의···19일 허영 의원에게 전달

    • 입력 2021.06.19 19:00
    • 수정 2021.06.22 06:34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신북발전포럼은 19일 북춘천역 신설에 동의한 신북읍 주민들의 서명부를 허영 의원에게 전달했다. (사진=춘천신북발전포럼)
    춘천신북발전포럼이 19일 북춘천역 신설에 동의한 신북읍 주민들의 서명부를 허영 의원에게 전달했다. (사진=춘천신북발전포럼)

    동서고속화철도 북춘천역 신설이 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신북읍 주민들이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북춘천역 신설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춘천신북발전포럼은 19일 북춘천역 신설에 동의한 신북읍 주민들의 서명부를 허영 의원에게 전달했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한 서명운동에는 2개월 만에 1100여명의 주민이 참여했다.

    포럼 관계자는 “춘천 강북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신북이 살기좋은 지역이라는 소문 때문에 전원주택단지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곳 신북에도 새로운 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서명운동의 골자는 ‘지역 균형발전’이다. 춘천 강남지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북지역의 주민 정주 여건을 개선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이번에 처음 제기된 것은 아니다. 앞서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이슈가 떠오를 때마다 춘천에서 소외됐다고 평가받는 강북지역에도 역세권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으며 이달 11일 국가철도공단이 춘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도 제기됐다.

     

    춘천신북발전포럼이 작성한 진정서.
    춘천신북발전포럼이 작성한 진정서.

    이천성 춘천신북발전포럼 사무처장은 “강북지역은 신사우동과 신북읍 일대를 중심으로 인구가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등 신흥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다”며 “또한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화천, 양구 등 지역에도 역사가 들어서는 만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북춘천역을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춘천신북발전포럼 측은 북춘천역 건설이 동서고속화철도 정차역이 아닌 경춘선 연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춘천역과 7.4km 밖에 되지 않는 거리에 새로운 고속철도 정차역을 건설한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반론을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사무처장은 “과거에는 북춘천역을 동서고속화철도 정차역으로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지만 현재는 고속철도를 떠나 역세권 개발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 발전을 위해선 모두가 잘 사는 방향으로 발전이 이뤄져야 하는데 강북지역만 유난히 소외되고 있다”며 “신북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춘천의 지역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서명운동을 진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허영 의원은 “신북 주민들이 중심이 돼 춘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적극 검토해 빠른 시일에 좋은 결과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허영 의원은 지난해 총선 당시 북춘천역을 비롯한 역사 신설을 선거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내세웠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