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회식, 모임 금지... 지역사회 불만 고조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공부문 회식, 모임 금지... 지역사회 불만 고조

    내달 2일까지 특별 방역관리주간 실시
    공공부문 모임, 회식 금지 및 재택근무 확대
    공공분야 의존도 큰 춘천 상권 타격 커
    공무원 사회에서도 불만 고조

    • 입력 2021.04.29 00:05
    • 수정 2021.05.02 06:39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 한해 모임을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기준이 애매하니 모든 자리를 자제하려고 합니다.”

    정부가 코로나 재확산 방지를 위해 공공부문의 회식과 모임을 금지하는 등 방역관리를 강화하자 춘천 지역사회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 26일부터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내달 2일까지를 '특별 방역관리주간'으로 정하고 공공부문의 회식과 모임 금지와 함께 재택근무와 시차 출퇴근제를 확대했다.

    공무원들의 모임이 금지되자 공공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소비자가 많은 춘천지역 상권은 크게 위축됐다. 2018년 기준 춘천에서 공공 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분야가 차지하는 지역내 요소소득은 1조1101억9100만원으로 총부가가치(5조5922억6200만원)의 19.9%를 차지한다. 강원지역 전체 공공 행정 분야의 비중이 18.8%인 것과 비교해도 1.1%p 비중이 높다.

    도청과 시청이 인근에 입지해 있고 다수의 공공기관이 들어선 명동 상권의 타격이 특히 크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료에 따르면 춘천 명동 상권의 주거인구는 1010명인 반면, 직장인구는 5046명으로 인근 직장인 수요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하다.

     

    춘천 명동 거리. (사진=MS투데이 DB)
    춘천 명동 거리. (사진=MS투데이 DB)

    명동에서 국밥 전문점을 운영하는 최모(62)씨는 “평소 같으면 낮 12시 전부터 도청시청 공무원들과 인근의 공공기관 직원들이 몰리는데 이번 주 들어 테이블이 텅텅 비었다”며 “요즘엔 저녁에 술을 곁들이는 손님도 거의 없는데 점심 장사마저 이 상태가 이어지면 매출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호소했다.

    배달 서비스 없이 주로 저녁 시간 영업에 의존하는 소상공인들은 부담이 더 크다. 퇴계동에서 고깃집을 경영하는 이모(58)씨는 “5인 이상 모임 금지라고 해도 소규모로 식사하러 오는 공공기관 손님들이 꽤 많았다”며 “이번 주에 미리 예약되어 있던 자리도 여러 건 취소됐다”고 말했다.

    공무원 사회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춘천시청 소속 20대 공무원 A씨는 “공무원 복무지침까지 언급하며 퇴근 이후 사적인 활동까지 규제하려고 하니 답답하다”고 밝혔다. 시청에 근무하는 30대 공무원 B씨는 "업무 필요성이 있는 경우 인정한다고 하지만, 오해를 피하기 위해 이번 주 모든 모임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