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침략 한창인데"...춘천 한중문화타운 건설 반대 여론 '폭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역사침략 한창인데"...춘천 한중문화타운 건설 반대 여론 '폭발'

    한중수교 30주년 기념사업 두고 “동북공정에 불안감” 청원 봇물
    지역 특성, 교통도 적합지 않아
    도 “협의 도출, 경제 견인할 것”

    • 입력 2021.03.31 00:02
    • 수정 2021.05.12 14:55
    • 기자명 윤왕근·김준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와 삼계탕 등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중국의 음식이라고 주장하고 최근 중국풍 역사왜곡으로 논란 끝에 폐지된 드라마 조선구마사 등 중국의 역사·문화 동북공정으로 국민들의 반중감정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강원도가 춘천과 홍천 일대 약 120만㎡ 부지에 '한중복합문화타운' 건립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혀 반대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3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해당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3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해당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는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라는 청원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원인은 "중국문화타운이 착공 속도를 높인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한중관계에 있어 교류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해할 수 없는 사고"라고 비판했다.

    이어 "왜 대한민국에 작은 중국을 만들어야 하나"며 "국민들은 대체 왜 우리나라 땅에서 중국의 문화체험 빌미를 제공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중국에 한국 땅을 주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청원인이 말하는 '차이나타운'은 강원도가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와 홍천군 북방면 전치곡리 '라비에벨 관광단지' 내 120만㎡ 부지에 내년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추진되고 있는 '한중복합문화타운'을 말한다. 해당사업은 코오롱글로벌㈜을 중심으로 순수 민간자본으로 추진, 강원도는 사업 추진을 위해 인허가 등의 행정지원을 하고 있다.

    이날 강원도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타운 내 K-culture 테마, 중국 관광수요를 감안한 중국테마와 IT 신기술을 융합한 영상콘텐츠파크, K-Pop 뮤지엄, 무술 체험장 및 정원,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한류 볼거리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청원인은 "국민들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자국의 문화를 잃게 될까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며 "얼마 전에는 중국소속사의 작가가 잘못된 이야기로 한국의 역사를 왜곡하여 많은 박탈감과 큰 분노를 샀다"고 말했다.

    이어 "김치, 한복, 갓 등의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약탈하려고 하는 중국에 이제는 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춘천 중도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공사 현장.(사진=박지영 기자)
    춘천 중도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공사 현장. (사진=박지영 기자)

    이 청원인은 중국인 관광객 등을 위해 최근 레고랜드 인근에 추진 중인 호텔 건설에도 반대했다. 청원인은 "국민들과 강원도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건설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최문순 도지사께 여쭙고 싶다"며 "혹여나 중국자본이 투입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는 절대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으며 용납 불가능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지난 29일부터 시작된 해당 청원은 30일 오후 3시 기준 13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는 등 큰 공감을 얻고 있다. 국민청원이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을 경우 정부는 해당 청원에 공식 답변을 해야 한다.

    춘천지역 시민·사회단체도 반대여론전과 대응을 계획하고 있다.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 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논의를 거쳐 가까운 시일 내 레고랜드 건립 문제와 더불어 성명서 등 문제제기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이 '허구'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나철성 강원평화연구소장은 "최초 2019년 추진(당시 사업명 중국복합문화타운 조성)할 때부터 계속 모니터링했지만 실제 추진되지 않았다"며 "현실성 없는 사업을 대대적인 이벤트만 해놓고 내실 없이 흐지부지된 것"이라고 말했다.

    나 소장은 "인천 차이나타운의 경우 중국의 배후지이고 역사적 의미도 있어 가능한 측면이 있지만 춘천은 지역 특성과 교통 등과 맞지 않다"며 "또 사드 문제와 쿼드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도 않았는데 인민일보라는 공산당을 관할하는 기구에서 직접 투자를 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강원도는 해당 사업이 민간주도로 진행되며 문화재 이슈 등은 없다며 부랴부랴 진화에 나섰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사진=MS투데이 DB)
    최문순 강원도지사.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는 이날 관련 설명자료를 통해 "한중문화타운은 한국의 K-culture 테마, 중국 관광수요를 감안한 중국테마와 IT 신기술을 융합한 영상콘텐츠파크, K-Pop 뮤지엄, 무술 체험장 및 정원,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한류 볼거리를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주거목적이 아닌 관광시설 조성이 골자"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 초기 시행한 문화재 지표조사에서는 고고·역사분야의 유적은 확인되지 않아 사업 추진에 문화재 이슈는 없다"며 "사업자는 지속적인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지역과 함께하는 사업추진을 해 오고 있다"고 해명했다.

    도는 "코로나 글로벌 경제위기로 다소 주춤하고 있으나, 사업자는 경기회복 전망과 함께 중국자본 이외에 홍콩, 싱가포르 등 다양한 투자자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며 "강원도에서는 사업자와 지속적인 협의와 소통을 통해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지역경제 견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왕근·김준엽 기자]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