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kcal 탄산수, 물처럼 마시면 안 된다? 탄산수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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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kcal 탄산수, 물처럼 마시면 안 된다? 탄산수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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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2.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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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와 집콕 생활의 장기화로 청량한 음료를 찾는 이들이 늘었다. 탄산음료는 맛있지만 칼로리가 높은 탓에 이를 대신할 음료로 탄산수가 인기를 얻고 있다. 탄산수는 탄산음료처럼 톡 쏘는 청량감이 장점이다. 당분이 없어서 물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이들도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홈 카페 열풍이 지속되면서 탄산수를 이용해 에이드나 음료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일반 생수처럼 마시게 되는 탄산수는 건강에 아무런 영향이 없을까? 탄산수의 성분과 탄산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탄산수의 올바른 섭취량 등 탄산수 등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1. 탄산수 성분은?

탄산이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생기는 것이다. 탄산이 들어있는 물을 탄산수라고 한다.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탄산수는 적당한 염류를 활용한 음료수에 탄산가스를 용해시킨 것으로 탄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칼슘이 주성분이다.

2. 탄산수 건강에 좋을까?

탄산수가 개발된 후 탄산수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의문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탄산수는 피부 미용 효과를 볼 수 있고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과다 섭취할 경우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위벽이 약하고 위산 분비량이 많은 ‘위장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는 탄산수를 추천하지 않는다. 운동하기 전에는 탄산수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가스가 쉽게 차고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복통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치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탄산수의 농도는 대부분 pH3~4로 pH5.5 이하의 산도는 치아의 법랑질을 녹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탄산수 세안법이 유행하기도 했지만 피부를 자극해 붉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3. 탄산음료 대용으로 섭취 가능

탄산수는 어떤 상황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까? 탄산수를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탄산음료 대용으로 음용하는 것이다. 탄산수는 탄산음료가 주는 청량감이 그대로 살아있지만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 음료로 사랑받고 있다. 이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탄산수의 종류도 무수히 많다.

4. 하루 탄산수 섭취량은?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은 법. 탄산수 역시 마찬가지다.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음용할 예정이라면 하루 1잔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탄산 성분은 식도와 위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소화기관 관련 질병이 있거나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탄산수보다는 생수를 자주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오혜인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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