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효능과 매뉴얼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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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신욕 효능과 매뉴얼 알아보기
  •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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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1.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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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는 쌀쌀한 계절이 되면 목욕탕이 절로 생각난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중 목욕탕이나 사우나를 이용하기엔 덜컥 겁이 나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집에서 목욕을 즐기는 ‘홈스파족’이 늘고 있다.

영하권 날씨에는 체온이 낮아지지 않도록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게 좋다. 집이 좁거나 욕조를 구매하기 부담스럽다면 반신욕기로 건강 관리를 대신할 수 있다.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반신욕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반신욕 효능과 올바른 매뉴얼을 알아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1. 반신욕 효능은?

반신욕은 몸의 절반인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는 것이다. 차가운 기운을 위로 올리고 따뜻한 기운을 아래로 내려줘 하체가 차가운 사람이 효능을 볼 수 있다. 소화불량, 수족냉증, 생리불순, 혈액순환 등에 도움이 되며 몸 안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돼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는 여성에게 반신욕은 최고의 선택이다. 차가운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잠자기 전 반신욕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2. 반신욕 하는 방법

반신욕을 하기 위해서는 욕조가 필요하다. 가볍게 샤워를 마친 후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는다. 높이는 배꼽 아래가 적당하다.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은 38~40도 정도가 좋다. 온도가 떨어지면 뜨거운 물을 틀어 온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반신욕을 하면서 따뜻한 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반신욕은 일주일에 2~3번이 적당하고 시간은 20~30분 내외가 좋다. 반신욕은 아침보다는 피로가 쌓인 저녁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신욕을 마쳤다면 따뜻한 옷이나 수면양말을 신어 하체를 보호하자. 

3. 반신욕 주의법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반신욕도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아무리 신체가 건강한 사람이라도 반신욕을 오래 하면 수분을 빼앗겨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이에 반신욕 전에는 시원한 물 한 컵을 마시고 시작하는 게 좋다. 

또한 실내가 충분히 따뜻한 상태에서 반신욕을 하는 게 좋다. 급격한 온도 변화는 자칫 감기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 몸에 열이 있을 때도 삼가는 것이 좋다. 음주 후 2시간 이내에도 반신욕은 금물이다.

/오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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