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배추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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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에 좋은, 배추의 모든 것
  •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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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1.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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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가 고파 잠이 잘 오지 않는 다이어터에게 밤은 고비와 같다. 특히 겨울밤은 고통의 시간이 된다. 왜 밤만 되면 기름진 배달 음식이나 '단짠단짠'한 간식들이 생각나는지 스스로 자책할 때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고민을 이겨내도록 돕는 건강한 야식이 있다. 바로 제철 채소다.

제철을 맞은 채소는 가격이 저렴할뿐더러 맛과 영양이 우수하다. 특히 겨울이 제철인 ‘배추’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쪘던 살을 뺄 때가 왔다. 신축년에는 배추를 먹으며 가벼운 몸으로 탈바꿈해보자!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1. 배추의 효능

겨울 보양식으로 꼽히는 배추는 김치를 비롯해 겉절이, 쌈, 국으로 활용되는 재료다. 겉장부터 속대까지 비타민C, 수분, 칼슘, 칼륨, 철 등 무기질이 대량으로 함유돼 있어 슈퍼푸드라고도 할 수 있다. 특히 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가열하거나 소금에 절여도 파괴되지 않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다. 

무엇보다 수분 함유량이 97%나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과자 대용으로도 좋다. 또 배추에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절해준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밥이나 고기와 함께 먹기 적합하고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의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

2. 배추 고르는법

싱싱한 배추를 골라야 맛있게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배추를 고를 때는 반점이 없고 잎이 싱싱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겉잎이 비교적 두껍지 않고 속이 꽉 찬 배추가 좋다. 조리 후 남은 배추는 신문지로 정리해서 냉장 보관해야 배춧잎이 시들지 않게 먹을 수 있다. 

3. 배추와 궁합이 좋은 음식

배추로 다이어트를 하려면 배추와 궁합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야 한다. 배추를 그냥 먹어도 좋지만 무, 두부, 돼지고기 등과 함께 조리해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무와 달고 차가운 배추를 함께 먹으면 숙취 해소와 간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 두부와 함께 먹으면 두부에 함유된 식물성 단백질과 배추의 비타민C가 합쳐져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4. 배추를 활용한 레시피

수분이 풍부하고 식감이 좋은 배추는 영양소 섭취가 고르지 못한 다이어터들이 먹기에 매우 적절한 채소다. 실제로 배추가 연예인 식단에 자주 포함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배추는 잎, 줄기, 뿌리 등 버릴 것이 없고 어떤 방식으로 요리해 먹어도 좋다.

가장 쉬운 요리로는 찜기에 넣어 배추를 쪄먹는 배추쌈이 있다. 특별한 조리과정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포만감이 커 다이어터에게 좋다. 그 외에 배추전, 배춧국, 배추 샤부샤부 등이 있으며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을 곁들여 먹으면 궁합이 알맞다.

/오혜인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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