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장같은 손·발을 따뜻하게! 생활 속 수족냉증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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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장같은 손·발을 따뜻하게! 생활 속 수족냉증 치료법
  •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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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1.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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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발이 쉽게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은 겨울에 주의해야 할 3대 질환 중 하나로 꼽힌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과 발이 지나치게 차가운 것을 뜻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 손발이 저리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방치할 경우 소화불량, 설사, 식욕저하 등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수족냉증은 외부 온도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 순환이 어려워지면서 발생한다. 결국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모든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 수족 냉증은 동맥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데 근육의 양이 적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져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대체로 마른 사람들이 수족냉증을 앓는 경우가 많다.

비만일 경우에도 체지방에 쌓인 노폐물이 혈액의 흐름을 막아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며 지방의 비율에 비해 근육의 양이 적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 밖에 스트레스나 흡연도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수족냉증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생활습관들을 소개한다.

 

1.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기

매일 30분 이상의 운동을 통해 체온을 높여주면 수족냉증을 완화할 수 있다. 운동은 추위로 인해 경직된 근육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체온을 높여준다. 수족냉증 환자들의 경우 손끝이나 발끝 보온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전신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수족냉증이 자궁 및 생식기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운동을 통해 몸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족욕 & 마사지하기

족욕은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온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발 마사지 방법이다. 발끝에 모여 있는 피가 순환되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발의 피로를 풀어준다. 족욕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허브, 아로마 등 심신을 안정시키는 오일을 1~2방울 넣어 더욱 상쾌한 족욕을 할 수 있다. 

족욕을 하기 전 물 한 컵을 마셔주면 족욕 시 상실되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물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40도가 적당하며 물 높이는 발목의 복숭아뼈까지 잠기는 정도여야 한다. 10~15분 정도 발을 담근 후 발목을 둥글게 돌려 피로를 풀어주고 손으로 발바닥, 발가락, 발목 순으로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3. 차 마시기

몸을 보온하는 효능이 있는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수족냉증 회복 효과를 볼 수 있다. 대추차, 생강차 등은 체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체온이 1도씩 떨어질수록 면역력이 30% 정도 저하되기 때문에 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4. 꽉 끼는 옷 멀리하기

꽉 끼는 레깅스나 스키니진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에 치명적이다. 당신이 수족냉증을 앓고 있다면 이러한 의류들을 가급적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밖에 짧고 얇은 옷도 체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오혜인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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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정 2021-01-11 11:53:42
좋은 정보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