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겨울, 아토피 완화에 좋은 음식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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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한 겨울, 아토피 완화에 좋은 음식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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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1.1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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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의 건조한 기후와 영하의 낮은 기온은 피부에 큰 자극이 된다. 특히 아토피는 건조한 날씨에 증상이 심해지는데, 간지러움이 느껴져 긁으면 피가 나고 긁으면 상처가 덧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곤 한다. 이에 아토피 증상을 완화시켜 겨울을 잘 나도록 도와주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1. 토마토

대표적인 웰빙 식재료 토마토는 아토피 피부병을 앓는 이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에는 수분이 많아서 섭취 시 피부 보습력이 향상된다. 또 토마토가 빨간색을 띠게 하는 라이코펜의 항산화 효과가 높으며 체내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는 효과도 뛰어나다. 이에 아토피로 인한 간지러움, 염증 완화에 도움을 된다. 다만 영유아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일으킬 수 있어 생후 24개월부터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양배추

위 건강에 효과적인 양배추는 염증 완화에도 좋다. 아토피 환자들은 미세 염증이 많은 편인데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 성분이 세포를 튼튼하게 해 몸 곳곳의 염증을 완화해준다.

3. 우엉

구수한 맛을 내는 우엉 역시 아토피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차가운 성질을 지닌 우엉은 체내의 열을 내리는 데 좋다. 우엉 껍질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의 독성을 배출해준다. 반찬으로 만들거나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시면 아토피로 고생할 때 도움이 된다. 탄닌 성분은 주로 우엉 껍질에 있어 되도록 껍질 채 먹는 것이 좋다. 

4. 해조류

변비 예방에 좋은 해조류는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아토피 증상을 완화해준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 각종 노폐물이나 독소의 배출을 촉진한다. 또 다시마는 붉게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소금기를 완전히 제거한 다시마를 우려낸 물로 세안, 목욕을 하는 것도 좋다.

5. 검은콩

모발 건강에 좋은 검은콩은 아토피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B와 E가 풍부해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검정콩은 각종 트러블을 일으키는 열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아토피 완화를 위해서는 겨울 같은 건조한 계절에 장시간 목욕하거나 자주 씻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샤워할 때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좋다. 실내 온도는 약간 서늘한 정도가 적당하며 실내 환기를 자주 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입는 옷은 피부에 자극을 주는 울, 합성 소재보다는 면으로 된 의류를 입는 것이 좋다. 

/이주현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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