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쉽고 편한 다이어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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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제일 쉽고 편한 다이어트 방법
  • 객원기자
  • 승인 2020.10.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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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이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쉽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수면 다이어트’다. 의외로 철저한 식단관리와 힘든 운동을 병행하면서 수면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는 다이어터들이 많다. 하지만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여러 대사가 일어나는데, 이는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친다. 질 좋은 숙면과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잠이 부족하면 피곤할 뿐만 아니라 평소보다 더욱 식욕이 늘어난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심리적인 이유에서가 아니라 우리 몸이 정말로 음식을 원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자는 동안 체내에서는 멜라토닌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멜라토닌은 렙틴이라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렙틴은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량이 감소해 음식을 과다하게 찾게 된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만으로 식욕 조절이 한결 수월해지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또한 우리 몸은 자면서 낮 동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아야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면서 몸의 신진대사가 촉진된다. 하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노폐물 배출이 막히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숙면을 취한 사람보다 체중 감량 효과도 떨어진다. 

식욕 억제 효과, 체중 감량 외에도 질 좋은 숙면은 근육을 형성시킨다. 근육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식단 관리와 함께 수면 시간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다. 잠을 자는 동안 근육은 낮 동안에 쌓인 피로를 회복하고 성장시킨다. 또한 성장호르몬이 분비돼 몸의 여러 조직들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낮에 격렬한 운동을 해 피로한 근육들은 수면 시간을 통해 회복과 재생을 한다. 아무리 열심히 근력 운동을 했어도 충분한 수면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근력 형성이 더뎌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근육을 집중적으로 키우고자 한다면 근력 운동과 함께 푹 자는 것까지 꼭 병행돼야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또한 잠을 자는 동안에는 체온과 혈압이 내려간다. 깊이 잠들수록 체온과 혈압이 내려가는데, 이를 통해 심혈관계 시스템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낮 동안에 격렬한 운동으로 압박을 받은 신체 조직이 편히 쉬면서 전반적으로 몸이 이완되는 효과를 낸다. 이와 반대로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혈압 수치가 낮아지는 시간이 짧아 고혈압의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은 아니지만 수면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뷰티 효과는 바로 피부에서 이뤄진다. 잠을 못자면 눈가가 퀭하게 보이고 피부가 칙칙해지는 것은 바로 멜라토닌 성분 때문이다. 자는 동안에 분비되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은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을 억제해 피부를 뽀얗게 만드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멜라토닌 분비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미백 효과 역시 줄어든다. 피부가 유난히 칙칙해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자는 동안 피부의 재생이 이뤄진다. 낮 동안 손상된 피부 조직이 회복되면서 노화가 방지된다. 다이어트를 하면 평소보다 열량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피부가 칙칙해지거나 주름이 생길수 있다. 따라서 황금시간대에 푹 자야 이런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잠이 들면 체온이 1~2도 정도 떨어진다. 이는 큰 온도차가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 같은 차이가 숙면과 선잠을 결정한다. 

깊이 잠이 들수록 체온은 더 내려가고 혈압도 내려간다. 잠을 자는 동안 심혈관계 시스템이 휴식을 취하기 때문인데, 심작 박동수가 느려지는 것처럼 혈압 수치도 줄어들게 된다.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혈압 수치가 안정적으로 낮아지는 기간이 짧아져 고혈압 위험률이 높아지니 참고하자.

/이주현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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