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경제] 코로나에 따른 변화와 포스트 코로나 대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살아있는 경제] 코로나에 따른 변화와 포스트 코로나 대비

    • 입력 2020.10.09 00:00
    • 수정 2020.12.08 11:45
    • 기자명 황규선 강원연구원 경제교육센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규선 강원연구원 경제교육센터장
    황규선 강원연구원 경제교육센터장

    중국 우한에서 최초 발병한 코로나19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다. 추석 연휴에는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는 소식이 온 언론을 장식했다. 올해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가 팬데믹을 공식 선언한 이후 전 세계 확진자는 2129만4845명, 사망자는 76만1779명에 이르렀고, 우리나라도 안정세와 최근의 재확산을 거치면서 10월5일 기준 확진자 2만4164명, 사망자 422명을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19는 많은 사회·경제적 변화를 가져왔다. 마스크 착용이 익숙한 일상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고 이전에는 일부 대상에 국한된 것으로 알았던 재택근무와 온라인․원격수업이 생활 속에 자리를 잡았다. 심지어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연례적이던 민족의 대이동이 이번에는 예외가 됐으며 관객과 함께하던 오프라인 나훈아 공연이 이른바 ‘랜선’ 공연으로 이뤄지는 새로운 모습도 보았다.

    이렇듯 코로나19는 우리 일상에 깊숙이 침투해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만은 '코로나19는 세상을 코로나 이전(B.C)과 이후(A.C)로 나뉠 것'이라 했고 세계적인 컨설팅사 매켄지는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를 넥스트 노멀'로 명명하면서 경제와 사회 질서가 극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는 실로 심대한데, 세간에 널리 알려진 몇 가지 핵심적인 사실들을 살펴보자. 먼저 이동 제한에 따른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 자국 우선주의 심화와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요약되는 탈세계화 경향이다. 

    감염위험 회피에 따른 비대면·비접촉 확산은 언택트 현상과 온택트 사회·경제로의 진전을 촉진하고 있다. 언택트 현상은 생활 전반으로 확산된 드라이브 스루와 배달 서비스·무인점포 확대 등 비대면 수요를 증가시키고, 홈루덴스(Home Ludens)와 홈코노미(Home+Economy)등 새로운 조류를 확산, 정착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언택트 선호에 따른 온택트로의 이행은 4차 산업혁명 가속화와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코로나19는 탈도시화 가속과 에코로지 라이프 추구, 환경의 중요성 부각에 따라 친환경적 경제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감염병 피해가 사회적·경제적 약자 계층에 집중되는 이른바 코로나 디바이드(Corona Divide) 현상은 위기 상황에서 서로 돕는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줬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With Corona’ 상황에 직면해 있다. 아무리 낙관적으로 보아도 당분간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면서 살아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사람이 오늘만 살 수는 없는 법. 그 정확한 시기가 언제일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코로나 이후 시대, Post-Corona를 대비해야 한다. 우리 각자가, 지역사회가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먼저 지역경제와 관련, 보호무역주의와 국제분업구조 개편에 부응해 수출구조 개선과 지역으로의 리쇼어링을 촉진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언택트·온택트 사회·경제로의 진전에 맞춰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기반 마련, 언택트·온택트 수요를 현실로 구현하는 디지털 기술의 산업화 기반 구축 등 지역 산업구조 재편과 고도화 추진이 필요하다. 저탄소·친환경 지향의 친환경적 경제활동에 대응한 그린 경제로의 전환, 환경폐기물 처리·관리와 순환·재활용산업의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와 관련, 공간 이용방식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한 압축도시와 저밀도형 공간 지향 간의 논의와 검토, 대면·이동·접촉 최소화 선호에 따른 직주근접 수요 증가에도 대비해야 한다. 코로나 디바이드는 ‘빈곤’에서 ‘생존’ 문제로의 악화를 우려하게 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연대 강화, 고용 안전망 확충과 기본소득 도입 등 포용적 성장기반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형 방역체계 구축과 계속되는 불편 속에서도 이에 협조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임은 새삼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