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강원상품권] 4. 강원도, 가맹점 불편 외면...근본적 해결책 시급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위기의 강원상품권] 4. 강원도, 가맹점 불편 외면...근본적 해결책 시급

    • 입력 2020.08.27 00:02
    • 수정 2021.05.12 14:22
    • 기자명 김민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MS투데이 DB)
    ​(그래픽=MS투데이 DB)

    강원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지역 화폐인 ‘강원상품권’을 2017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강원상품권은 지역자금 유출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분으로 도입됐다. 하지만 상품권 사용에 불편을 느끼면서 자발적인 구매가 저조,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최근에는 상품권 판매량이 늘었지만 상품권 가맹점들의 한달 환전액을 제한, 중소상공인들의 경영을 악화시키는 등 지역경기 활성화를 오히려 해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이에 MS투데이는 강원상품권의 문제점과 해법 등을 5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

    1. 가맹점들, “환전액 제한은 탁상행정 발상”

    2. 회전율 낮아 지역경제 ‘돈맥경화’ 심각

    3. 강원도, 발행만 치중...전시행정 ‘표본’

    4. 강원도, 가맹점 불편 외면...해결 시급

    5.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성공 지자체를 가다

     

    4. 강원도, 가맹점 불편 외면...해결 시급

    강원상품권 사용자, 가맹점, 환전 은행 등 상품권이 유통되는 전 과정에서 불편이 초래되며 불만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발행기관인 강원도는 모르쇠로 일관, 비난을 사고 있다.

    강원도는 강원상품권 환전 대행은행으로 유일하게 농·축협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점에 들어온 강원상품권을 현금으로 환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행은행을 거치도록 했다.

    하지만 강원상품권 환전 대행은행이 농·축협으로 제한되면서 가맹점과 대행은행간 갈등이 촉발되고 있다.

    농·축협은 통상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창구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강원상품권 환전 시 소액은 컴퓨터로 작업하고 대량일 경우 스캐너로 일을 처리하고 있다. 강원상품권을 스캐너로 확인하는 것은 수작업이기에 양이 많을수록 시간도 비례해 늘어나면서 은행원들이 회피하는 업무가 돼 버렸다.

    특히 강원상품권 환전은 은행원들의 주 업무가 아니다 보니 환전 과정에서 때아닌 시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은행원 김모(32)씨는 “스캐너로 수작업하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환전해야 하는 상품권이 많으면 당일 해야 할 업무를 못할 때도 있다”고 털어놨다. 또다른 은행원 이모(42)씨는 “은행원들은 매일 영업실적에 시달리다 보니 마감할 때면 자신이 한 일들이 숫자로 표기된다”며 “강원상품권을 현금으로 교환하는 것은 영업 외 일이기 때문에 달가워할 수 없다”고 했다.
     

    ​춘천 한 농협 지점에 설치된 강원상품권 환전 스캐너 모습./(사진=MS투데이 DB)
    ​춘천의 한 농협 지점에 설치된 강원상품권 환전 스캐너. (사진=MS투데이 DB)

    일부 은행원들은 가맹점주가 강원상품권을 들고 오면 가져오지 말라고 대놓고 얘기하거나 눈치를 주는 어이없는 일도 일어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가맹점주들은 상품권 환전을 위해 은행 눈치를 봐야하는 고충을 겪고 있다. 

    가맹점주 조모(61)씨는 “강원상품권을 바꾸려면 근무시간에 갔다 와야 하지만 환전 은행은 멀고 가게를 잠깐 비워두기도 어려워 갈 때마다 큰 결심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가맹점주 이모(43)씨는 “강원상품권은 환전처도 적고 현장에서 바로 처리되는 것도 아닌데다 상품권을 대량으로 들고갈때마다 은행원들이 투덜거려 속으로 화가 치민다”고 했다.

    특히 MS투데이 취재결과, 강원도가 강원상품권 시행규칙을 따르지 않고 환전 대행은행을 농·축협으로 제한, 가맹점주들의 불편을 키웠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강원상품권 발행 및 운용 조례 시행규칙’ 제4조(대행점의 협약 및 관리)에 따르면 환전 대행점으로 금융회사, 전자금융업자, 전자금융보조업자 등을 지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러 은행을 강원상품권 환전 대행점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강원도는 한 은행만 지정, 효율적인 상품권 유통과는 동떨어진 보여주기식 행정을 펼쳤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앞서 강원도는 2016년 농협중앙회 강원본부와 2년 계약으로 강원상품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강원도는 2018년 말 계약만료를 앞두고 농·축협을 포함해 다른 시중은행을 환전처로 염두에 뒀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도 2018년 4월 강원상인연합회장단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강원상품권 환전 기관을 신협, 새마을금고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환전처 확대를 꾸준히 요구하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수렴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최 지사의 약속은 '공수표'가 되고 말았다. 상품권 유통 현장에서는 여전히 환전은행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강원도는 환전은행 확대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원도 강원상품권 유통담당자는 “농협 전산망의 금융정보가 타 금융기관과 공유되지 않는 부분도 있고 모바일 상품권을 점차 늘려가는 상황에서 환전 대행점 확대를 논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태훈 강원도 경제진흥국장도 “농협이 멀리 있어 환전 대행기관을 늘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지만 환전처 추가는 쉬운 일이 아니다”며 “담당 부서인 사회적경제과 의견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도가 이처럼 강원상품권 유통과정에서 나오는 불만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어 강원상품권 가맹점주들의 고통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민수 기자 minsu@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