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도의원 전원 고발" 송사로 치닫는 레고랜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도지사·도의원 전원 고발" 송사로 치닫는 레고랜드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대위 "레고랜드 행정사무조사권 미발동시 강원도의원 전원 고발"

    • 입력 2020.07.30 00:01
    • 수정 2020.07.31 06:50
    • 기자명 윤왕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29일 강원도청 기자실에서 춘천 레고랜드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윤왕근 기자)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29일 강원도청 기자실에서 춘천 레고랜드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윤왕근 기자)

    최근 혈세 낭비 논란에 이어 임대수익 불공정 계약 시비가 일고 있는 춘천 레고랜드와 관련, 지역 시민단체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강원도의원 전원에 대한 검찰 고발을 예고하는 등 송사로 치닫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29일 강원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원도의회는 혈세를 낭비하는 레고랜드 사업의 행정조사권을 즉각 발동하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멀린사가 강원도에 지불하기로 한 임대료가 최초 알려진 30.8%가 아닌 3%로 대폭 삭감된 상태로 체결된 사실이 알려져 지역사회가 충격에 휩싸였다"며 "(해당 문서에는)멀린의 추가투자를 고려해서 중도개발공사에 주기로 한 임대료를 30.8%에서 27.5%를 뺀 3%만 지급한다는 조항이 명시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조항은 2018년 말 강원도의회에서 승인된 협약안에는 없던 내용이며 지금까지 공개된 적이 없는 비공개 문서"라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더욱 충격인 것은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한 방송사의 대담프로그램에 나와 한 번도 공개한 적 없는 임대료 관련 문서를 이미 공개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강원도의원들조차도 이런 문서를 본 적이 없다고 하고, 본회의 속기록에도 '비밀조항이 있어서 공개할 수 없다'는 해당 국장의 발언만 있다"고 강조했다.
     

    춘천 중도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공사 현장. (사진=MS투데이 DB)
    춘천 중도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공사 현장. (사진=MS투데이 DB)

    범대위는 강원도의회가 이 같은 논란을 종합해 레고랜드 문제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강원도의회는 즉각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해 그동안의 불법과 거짓말을 낱낱이 밝혀 도민 앞에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또 2018년 체결된 레고랜드 총괄개발협약안에 대해 원천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임대료의 정확한 내용이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 잘못된 자료를 통해 받은 승인 안을 인정한다면 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이며 입법기관임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관련자의 검찰 고발도 예고했다.

    범대위 오동철 운영위원장은 "이 같은 요구안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5일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관계 공무원, 강원도의원 46명 전원을 허위사실 유표와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이와 별개로 최문순 지사는 아집과 독선으로 인한 수천억원의 혈세낭비와 도민 기만, 도의회를 속인 허위 보고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하고,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왕근 기자 wgjh654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