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레고랜드 논란 민주당 강원도당 책임론 '활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레고랜드 논란 민주당 강원도당 책임론 '활활'

    • 입력 2020.07.23 04:55
    • 수정 2020.07.24 08:57
    • 기자명 윤왕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초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신년인사회 모습. (사진=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홈페이지)
    올해 초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신년인사회 모습. (사진=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홈페이지)

    최근 혈세 과다투입, 밀실 노예계약 의혹 등 춘천 레고랜드와 관련한 논란이 연이어 터지고 있는 가운데 도의회 다수당, 도지사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의 책임이 크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정의당 강원도당은 22일 성명을 통해 "책임정치 실종한 더불어 민주당 강원도당이 레고랜드 문제의 주범이다"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도당은 먼저 최근 논란이 야기된 레고랜드 임대수익률 축소의혹부터 되짚었다.

    이들은 "레고랜드 임대수익률 축소 의혹이 제기돼 지역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도지사의 거짓답변과 도덕성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강원도가 레고랜드 시행사인 영국 멀린사의 추가 투자를 고려, 도의회와 언론에 공개된 임대료 비율인 30%에서 10배 이상 줄어든 수치인 3%로 합의했다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또 관련 협약의 존재와 내용을 언론에 공개할 수 없도록 하는 공표조항을 명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밀실 합의는 아니며 계약서 등 모두 의회에 공개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지난 5월 21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춘천 중도 레고랜드 조성공사 현장을 방문해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MS투데이 DB)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지난 5월 21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춘천 중도 레고랜드 조성공사 현장을 방문해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MS투데이 DB)

    정의당 도당은 "지난달 도의회 관련 질의에서 담당 국장이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히는 등 레고랜드 임대수익이 확정된 관련 회의록에도 임대 수익 축소와 관련된 내용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다"며 "도지사는 의회와 언론에 투명하게 공개했다고 하는데 담당 국장은 다른 소리를 하고 해당 상임위는 그 내용을 본적이 없다고 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소속 도지사의 거짓말 논란이 일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음에도 강원도의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는 것 같다"며 "혹시라도 레고랜드 불똥이 당으로 튈까봐 걱정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미 불똥 튀어 집이 타고 있는데 그걸 본인들만 모르고 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민주당 도의원들이 당리당략적인, 거수기 선택으로 인해 레고랜드에 대규모 혈세가 투입되는 등 현재 논란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며 "책임론이 더욱 커지기 전에 도당 내 의견을 수렴, 레고랜드 사안 만큼이라도 자정의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왕근 기자 wgjh654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