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동산 투기억제 정책발표...춘천 영향 "어느 정도일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부 부동산 투기억제 정책발표...춘천 영향 "어느 정도일까?"

    직방-부동산 114 전문가들, "춘천 주택시장 제한적 풍선효과 누릴 것" 전망
    춘천 중개업계, "자본묶인 서울 동부권 투심 충분히 춘천상륙 가능" 예상

    • 입력 2020.06.18 06:55
    • 수정 2020.07.23 16:09
    • 기자명 신관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 발표 관련 그래픽. (그래픽/박지영 기자)
    17일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 발표 관련 그래픽. (그래픽/박지영 기자)

    서울과 경기 일부 위성도시를 압박하는 수준이던 정부 주택시장 대책이 풍선효과를 보고 있던 수도권 동부와 서남지역으로 확대된 가운데 부동산 전문가들은 춘천지역이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풍선효과를 볼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의 핵심은 서울 주택시장 억제에 따라 해당 투자세가 주변 위성도시들로 이어진 속칭 ‘풍선효과’를 잡겠다는 취지다.

    그 결과, 춘천과 행정경계를 두고 있는 경기도의 경우 일부 접경지역을 제외한 고양과 군포, 안산, 안성, 부천, 시흥, 오산, 평택, 의정부 등 수도권 북부 일부와 서남지역 대부분을 규제지역으로 지정됐다.

    규제지역은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으로 구분된다. 그중에서도 주목되는 지역이 경춘선 주요 도시들이다, 이미 규제지역인 동서울권역은 △강남구 갭투자 봉쇄 △송파 잠실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 등의 제재가 추가될 방침이며 수도권 동부지역의 경우 △남양주 행정구역 대부분 조정대상지역 편입 △구리시 투기과열지구 포함 등의 조치를 받았다.

    이처럼 정부의 제재 범위가 넓어지면서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정부 대책에 따라 미미하게 훈풍이 불었던 춘천지역이 이번 6·17 정책으로 소폭으로 풍선효과를 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서울 등 수도권 부동산 전문가들은 외지 투자세의 춘천 집중도가 일정 기간 이어진 뒤 그칠 것으로 분석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리서치팀 연구원은 “서울 주택시장을 규제할 때마다 춘천으로 눈길을 돌리는 서울 투자세가 조명받아 온 가운데 서울보다 더 근접한 수도권 동부지역도 제재를 받으면서 파생적 풍선효과가 기대될 수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춘천이 그동안 과잉공급된 주택문제가 해소되는 분위기지만, 완전한 회복이라고 단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 제한적인 풍선효과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최근 서울투자자들이 춘천으로 몰리면서 지역내 신축 분양 아파트는 물론 구축 아파트까지 그 매매 거래가격이 급속도로 상승한데다 춘천의 미분양 가구 수가 지난 5월 8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으나 주택공급 과잉문제를 완벽하게 이겨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도 비슷하게 전망하고 있다. 함영진 랩장은 “서울 뿐만이 아닌 춘천과 인접한 경기지역까지 정부 규제를 받으면서 풍선효과 기대감이 더 커질 수 있다”며 “그러나 풍선효과의 수요를 창출할만한 새로운 개발 호재가 부족한 것으로 보이고, 이미 알려진 개발 호재는 그 효과를 봤기 때문에 예상되는 풍선효과는 일시적인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춘천지역 부동산 일선 중개사들도 풍선효과 가능성을 내다봤다. 이성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춘천시지회장은 “정부가 주택시장 관련 추가대책을 내놓으면서 서울과 그 주변 도시 투자자들의 대출을 제한, 자금을 묶으려고 하지만 춘천으로의 풍선효과까지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어 “그동안 정부가 서울과 수도권 주변 도시를 억제할 때마다 춘천의 아파트 분양권 거래와 갭투자는 그 파생 효과를 톡톡히 봐 왔다”며 “서울 투자자들의 시각에서 춘천의 아파트 분양권만큼 비교적 소액으로 다루기 쉬운 매물이 없는데다 서울지역 갭투자도 묶인 상태에서 소자본으로 지방의 주택에 투자할 수 있는 이점은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신관호 기자 ctl79@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