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선사유적공원 사업주체 어디냐" 의회-집행부 공방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레고랜드 선사유적공원 사업주체 어디냐" 의회-집행부 공방

    • 입력 2020.06.17 06:55
    • 수정 2020.06.18 06:44
    • 기자명 윤왕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열린 강원도의회 292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모습. (사진=박지영 기자)
    16일 열린 강원도의회 292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모습. (사진=박지영 기자)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과 연계해 추진되고 있는 선사유적지 조성과 관련, 사업주체와 완공시점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해당 사안은 16일 오후 열린 강원도의회 292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다뤄졌다.

    미래통합당 신영재 의원(홍천)은 이날 도정질문을 통해 안권용 글로벌통상국장을 상대로 "최근 레고랜드 유적공원과 공원내 유물전시관 사업에 대한 논쟁이 있다"며 "해당 사업의 주체가 어디냐"고 질의했다.

    이에 안권용 국장은 "당초 문화재청에서는 중도개발공사가 추진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됐지만 현재는 춘천시에서 의지를 보여 춘천시가 나서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신 의원은 "결국 원칙적으로는 중개공이 추진하는 것이 맞는데 중개공 재정이 좋지 않아 시와 연대해서 추진하는 것이지 않느냐"고 몰아붙였다.

    실제 선사유적지 조성사업은 중도개발공사에서 맡기로 했으나 중개공은 추진비용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강원도는 춘천시와 해당 사업 연대를 추진 중이다.

    강원도의회도 지난 4월 24일 레고랜드 추가 편입부지 매입비용으로 자그만치 255억8300만원의 혈세를 쓰겠다며 강원도가 제출한 안건을 승인하면서 조건부로 "추가 투자가 예정된 레고랜드 컨벤션센터 건립사업을 국비보조사업으로 전환하고 문화유적공원은 춘천시와 공동 추진하라"고 권고했다. 결국 같은 혈세인 '시비'를 사용하라는 이야기다.

    그러나 이 같은 도와 도의회의  '떠넘기기식' 주문을 최근 춘천시가 긍정적으로 검토하면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춘천시는 최근 강원도, 레고랜드 관계자는 최근 두 차례 회동을 통해 레고랜드 테마파크 내 박물관 건립 사업, 선사유적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춘천 레고랜드 조성 공사현장 모습. (MS투데이 DB)
    춘천 레고랜드 조성 공사현장 모습. (MS투데이 DB)

    내년 7월 레고랜드 개장을 앞두고 완공을 할 수 있느냐도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신 의원은 "유적공원과 전시관은 개장시점에 맞추라는 조항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아직 착공도 못했다"며 "개장 전 완공이 가능한 것이냐"고 질타했다.

    이에 안 국장은 "지난 8일 문화재청 설계 자문위를 통해서 자문을 받고 설계 진행을 하고 있는 중"이라며 "문화재청에서는 유적공원의 경우 개장시점을 맞추라는 것이고, 박물관은 조금 늦더라도 전시 시나리오 등 관련 준비를 하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문화재청 문화재심의위원회는 17일 이 같은 유적공원 유물박물관 조성사업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도청 신청사 춘천 내 신축 이전사업 관련한 타 지역구 의원들의 질의가 잇따랐다. 조성호(원주7) 의원은 "청사 이전 관련해 도민 민원 및 행정효율성 위해 도민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며 "도민 상대로 설문조사해서 결과처럼 반영했다고 하면 좋은 명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차호준 도 기획조정실장은 "도청 청사 신축은 기본적인 접근 자체가 노후화로 인한 이전 신축이며 균형발전 도청 소재지 이전은 아니었다"며 춘천 내 이전 계획을 명확히 했다.

     

     

    [윤왕근 기자 wgjh6548@mstoday.com]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