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현안 점검] 4. 제2경춘국도 노선선정, 춘천시-가평군 '팽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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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 현안 점검] 4. 제2경춘국도 노선선정, 춘천시-가평군 '팽팽'

    • 입력 2020.05.03 06:55
    • 수정 2020.06.03 12:51
    • 기자명 윤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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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경춘국도 지자체별 노선 제시안{CG/ 김나연 기자)
    제2경춘국도 지자체별 노선 제시안{CG/ 김나연 기자)

    제2경춘국도 노선이 포함된 기본설계가 1년 뒤인 내년 6월 완료되는 가운데 노선 선정을 놓고 춘천시와 가평군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은 주말이면 만성 지정체 현상을 빚고 있는 서울춘천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해 수도권과 강원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자동차 전용도로(4차로, 33.7㎞)를 신설한다는 것이 골자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돼 총 사업비만 1조845억원이 투입된다.

    사업구간이 강원도와 경기도 등 2개의 도 권역과 춘천, 가평, 남양주까지 3개 시·군 지역을 통과함에 따라 각 지자체는 해당 지역에 유리한 노선을 확정짓기 위해 기싸움을 펼치고 있다.

    춘천은 국도 45·46호선 금남 분기점(JCT)과 연계한 가평 호명산과 남이섬 남측을 통과하는 노선을 주장하고 있다. 해당 노선이 채택돼야 서울·경기와 춘천이 '최단거리·최소시간'으로 연결될 수 있고 만성 지정체 현상이 빚어지는 서울춘천고속도로 대체도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춘천으로서는 서울 방문객의 유입 편의성이 최대 관건이기 때문에 해당 노선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

    반면 가평군은 국도 45·46호선 금남 분기점과 연계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가평 호명산과 자라섬, 가평군청 북측 등을 우회해 통과하는 노선안을 밀고 있다. 가평군이 자랑하는 자라섬과 가평 시내와 인접하게 노선이 선정돼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는 논리다.

    양쪽 지자체는 각자의 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중앙 부처와 물밑 접촉을 계속 시도하며 영업전쟁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팽팽한 기 싸움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춘천 안'을 밀어붙일 수 있는 호재가 생겼다. 지난 4.15 총선에서 춘천갑 국회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허영 당선인이 뱃지를 달게 되면서 대통령-도지사-시장-국회의원 모두 '민주당 원팀'이 된 것.

    허영 당선인은 선거기간 TV토론회에서 “제2경춘국도 사업은 가평군이 아닌 춘천시를 위한 사업”이라며 “힘 있는 집권여당의 힘으로 원안대로 관철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가평의 경우 미래통합당 최춘식 후보를 선택했다. 허 당선인과 최 당선인 모두 초선이지만 집권여당의 '뒷배'가 있는 춘천 허영 당선인의 입김이 더 먹히지 않겠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기싸움과 호재가 오가는 가운데 주관 부처는 국토부는 '춘천 안', '가평 안'을 두고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1년 뒤인 내년 6월 구체적 노선을 포함한 기본설계 용역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윤왕근 기자 wgjh654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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