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에 경륜·경정장 유치하자" 강원도의원 발언 '역풍'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레고랜드에 경륜·경정장 유치하자" 강원도의원 발언 '역풍'

    박병구 도의원 지난 24일 도의회 레고랜드 추가부지 매입건 심의과정서 발언
    시민단체 사행성 조장 발언에 반발, 29일 기자회견 통해 규탄 예정

    • 입력 2020.04.29 06:55
    • 수정 2020.06.03 13:30
    • 기자명 윤왕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열린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2차회의가 모습. 이날 강원도가 제출한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원안 처리됐다. 사진/강원도의회 제공
    지난 24일 열린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2차회의가 모습. 이날 강원도가 제출한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원안 처리됐다. 사진/강원도의회 제공

    혈세투입 논란이 일고 있는 춘천 레고랜드가 이번에는 사행성 사업으로 분류되는 경륜·경정장 유치 발언으로 또다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 24일 열린 강원도의회 제290회 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이하 기행위)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레고랜드 사업부지 추가 매입안건 심의과정에서 나왔다.

    기행위 박병구(원주1) 의원은 이날 안권용 글로벌통상투자국장을 상대로 한 추가질의 과정에서 해당 발언을 했다. 박 의원은 "테마파크 하나에만 목숨을 걸기 보다는 부수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며 "테마파크 앞 의암호에 경륜·경정장 유치를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경륜·경정 사업은 2조원의 연간 매출과 6000억원의 연간 수익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또 "경륜·경정사업으로 상주하는 인구가 발생하고 각종 개발 사업과 숙박업, 외식업이 성장할 것"이라며 "춘천시와 강원도가 협의해 해당 사업을 유치하면 테마파크 부수익과 연계돼 큰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륜이나 경정, 경마 등은 근본적으로는 스포츠지만 사행성이 강한 고위험 도박산업이라는 시각도 함께 존재한다. 물론 하남에 위치한 미사리 경정장이나 부산에 위치한 부산 렛츠런파크(경마) 등 사례로 볼 때 해당 지역에 새로운 고용창출 효과와 수익금 지역사회환원 등을 통해 새로운 재원 마련 창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레고랜드 조성 부지와 의암호. 드론/ 이정욱 기자
    레고랜드 조성 부지와 의암호. 드론/ 이정욱 기자

    또 최근 경정장, 경마장 등은 가족단위 방문객이 함께할 수 있는 테마파크 형태로 꾸며 사행성 조장 사업이라는 논란은 한풀 꺾이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문제는 '레고랜드'가 '어린이테마파크'라는 점이다. 레고랜드는 3~12세의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놀이와 교육을 겸한 시설로 영국과 덴마크,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말레이시아 등 10개국에 위치해 있다. 어린이 놀이·교육 테마파크 인근에 사행성 조장 논란이 있는 경륜·경정장 유치를 주장한 셈이다.

    박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시민단체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오동철 운영위원장은 "어린이테마파크에 경륜·경정장을 만들자는 발상은 도대체 어떻게 나오는 것이냐'며 "사실상 도박장을 만들자고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실제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이하 대책위)는 29일 오전 9시 20분 강원도청 앞에서 레고랜드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면서 박 의원의 해당 발언을 규탄하고 사과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박병구 의원은 "춘천 3곳의 댐(소양댐,춘천댐,의암댐) 중 소양강, 춘천댐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 아무 사업을 못하는 반면, 의암호는 개념이 달라 경륜,경정장을 만들자고 주장한 것"이라며 "경륜, 경정장을 유치하면 수익과 일자리가 창출되는데 이런 사업을 환경훼손이다, 사행성, 도박성이다 볼 것이 아니라 강원도 정주여건 조성과 인구유입, 상권 번화 등의 긍정적인 요소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29일 도의회 5분 자유발언에서도 해당 주장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해당 단체의 기자회견을 보고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왕근 기자 wgjh6548@hanmail.net]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