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대위..."사업 관련자 처벌 촉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대위..."사업 관련자 처벌 촉구"

    • 입력 2019.11.07 00:00
    • 수정 2021.10.19 16:07
    • 기자명 신관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당수 사회단체와 문화예술인들이 춘천 중도를 무대로 추진 중인 레고랜드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 대책위(이하 범대위)는 7일 성명서를 발표, “강원도가 춘천 레고랜드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하고 사업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지난 5일 방영된 MBC피디수첩은 박근혜정부가 (레고랜드) 사업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업) 초기부터 개입했다는 정황을 제기했다”며 “문화재청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가 중도 유적에 대한 원형보전 평가점수를 상향 조정한 점과 관련, 위원들에 대한 최문순 지사의 로비의혹 정황도 지적됐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이들은 멀린사가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건설해도 개장 여건은 충분하지 않다는 주장도 펼쳤다.

    이들은 “오수 처리시설과 단지내 도로가 완비되지 않은 레고랜드 테마파크는 거대한 플라스틱 폐기물에 지나지 않는다”며 “레고랜드가 건설된다고 해도 기반시설 공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개장은 불가능한데, 현재 기반시설 공사비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성명서에 따르면 기반시설 공사는 최소 4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또 34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공사비를 마련하기도 어려운 상황으로, 강원도와 중도개발공사가 대책으로 추진 중인 주차장 부지 매각대금은 공사의 운영비로 사용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범대위 관계자는 “지금이라도 레고랜드 사업을 당장 중단하는 것만이 가장 좋은 대책이다”며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1일 시위, 관련부처 항의 방문 등 모든 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ms투데이 신관호 기자 skh881209@naver.com]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