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삶의 질 바꿀 아침 루틴⋯일어나면 이렇게 하세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삶의 질 바꿀 아침 루틴⋯일어나면 이렇게 하세요

    • 입력 2024.01.22 00:01
    • 수정 2024.01.25 08:14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햇볕을 쫴고 스트레칭을 하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픽=챗GPT)
    아침에 일어나 햇볕을 쫴고 스트레칭을 하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픽=챗GPT)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하루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단순히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닌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삶의 질을 바꿀 아침 루틴에 대해 알아봤다.

    ▶알람은 좋아하는 음악으로 한 번만

    알람을 맞출 때는 한 번만 맞추고 바로 일어나는 것이 좋다. 아침에 한 번에 잠에서 깨는 것이 힘들어 여러 번 맞추면 끄고 다시 잠드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만성 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

    수면 중 갑작스러운 알람 소리는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알람을 맞출 때는 본인이 좋아하거나 익숙한 음악으로 너무 크지 않게 맞추는 것이 좋다.

    ▶창문 열고 햇빛과 바람 느끼기

    아침에 눈을 뜨면 먼저 커튼과 창문을 열고 햇볕을 쫴주는 것이 좋다. 햇볕은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 잠에서 깰 수 있게 도와준다.

    ▶명상과 스트레칭

    몸을 깨우기 위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다.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아침에 잠시 시간을 내어 명상을 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침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물 한 잔 마시기

    잠에서 어느 정도 깼다면 물을 한 잔 마시는 것이 좋다. 잠을 자는 동안 몸은 수분을 잃는다.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물 한 잔은 수분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뇌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이때 차가운 물은 소화기관을 자극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아침밥 챙겨 먹기

    잠을 자는 동안 신체는 에너지를 소모한다. 아침에 식사를 하면 에너지를 보충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다. 뇌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아침에 식사를 하면 뇌에 포도당을 공급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침에 식사를 챙겨 먹기 어렵다면,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과일이나 채소, 견과류, 단백질 보충제 등으로 대신하는 것도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