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의암호 수사난항...춘천시-민간업체 상반된 주장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감] 의암호 수사난항...춘천시-민간업체 상반된 주장

    -23일 국회 행안위 강원경찰청 국감
    -의암호 선박 전복 사고 관련 질의 잇따라
    -김규현 청장 "상반된 주장 등으로 수사 어려워" 토로

    • 입력 2020.10.24 00:02
    • 수정 2020.10.24 23:59
    • 기자명 윤왕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규현 강원지방경찰청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규현 강원지방경찰청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명의 사망자와 1명의 실종자가 발생한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사고가 일어난지 세 달 가까이 지났지만 사고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수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경찰은 수사 장기화의 이유로 춘천시와 수초섬 관리업체의 상반된 주장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원지방경찰청에 대한 올해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강원청 국감에서는 지난 8월6일 발생한 춘천 의암호 선박전복 사고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가 잇따랐다.

    특히 더딘 수사결과의 이유와 수사 책임자의 입장에서 사고 원인을 묻는 질의가 대다수였다. 이에 대해 김규현 강원지방경찰청장은 "춘천시와 수초섬 업체의 상반된 주장과 양측 현장 책임자가 사고로 숨져 수사에 어려움이 있다"며 "압수수색과 국과수 감정 결과 등 객관적 증거로 사고 원인을 규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국과수 감정의 경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고인 만큼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8월 6일 발생한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 사고 수색 장면. (사진=MS투데이 DB)
    지난 8월 6일 발생한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 사고 수색 장면. (사진=MS투데이 DB)

    정의당 이은주 의원은 "경찰에서 많은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아는데 왜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는지 시민들이 보기에는 답답하다"며 "청장께서는 사고의 본질이 뭐라고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김 청장은 "법과 원칙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뭐라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 의원은 최근 '의암호 사고의 본질이 의로운 죽음'이라는 취지의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대해서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은 "생존자가 두 분이 계시기 때문에 진실을 파악하는 데 매우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며 "춘천시와 업체 간 서로 주장이 다르다는데 냉철하게 판단해서 수사를 단시간에 종결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해당 사고와 관련, 고용노동부 강원지청은 인공 수초섬 사업주인 춘천시와 수초섬 관리 업체, 안전관리책임자인 시 교통환경국장과 업체 대표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최근 검찰에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8월 6일 오전 11시 34분쯤 춘천시 서면 의암댐 상부 500m 지점에서 인공 수초섬 결박 작업에 나선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되면서 총 8명 중 1명은 자력 탈출, 1명이 구조됐다. 5명은 숨진채 발견됐고 나머지 실종자 1명은 찾지 못하고 있다.

    [윤왕근 기자 wgjh654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