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 지방을 살린다] 공유 사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책이 지방을 살린다] 공유 사회

    • 입력 2020.08.23 00:01
    • 기자명 칼럼니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여의도아카데미 마케팅연구소장
    김경수 여의도아카데미 마케팅연구소장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이사할 때마다 공통으로 느끼는 점이 있을 것입니다. 

    짐이 왜 이렇게 많지? 

    현대 사회는 너무나 많은 물건을 삽니다. 1인 가구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불필요한 자원을 필요 이상으로 낭비하고, 소비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거주하는 집은 갈수록 소형화되고 있습니다. 많은 것들을 함께 공유하거나 보관해 주는 곳이 있다면 좋을 텐데, 지자체들이 이런 부분을 그다지 고민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자체마다 소유하고 있는 땅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 창고를 지어 쓰지 않는 물건을 보관하게 하면서도, 여러 사람이 함께 물건을 사용하도록 공유하는 정책을 편다면 좋을 것입니다. 

    일례로 유모차는 보통 2~3년 정도만 사용합니다. 지인에게 유모차를 양도하기도 하지만 지자체가 창고를 만들어 보관해 주고, 이것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최소한의 비용을 지불해거나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를 준다면 좋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타는 자전거도, 스케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통과의례처럼 사용되는 물건들을 생각해 보면 많이 있습니다. 자전거의 경우 지자체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곳곳마다 편한 교통 수단으로 활용된다면 좋지 않을까요?

    젊은 대학생 친구들은 좁디 좁은 원룸에 사는데, 여름이면 겨울 옷이, 겨울이면 여름 옷이 짐이 됩니다. 두터운 이불이 필요한 때가 있고, 선풍기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시기 시기마다 큰 부피를 차지하는 짐들이 많은데, '3평 넓게 살기 프로젝트'를 운영해 창고에 보관해 주고, 공익적 차원에서 활용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해 각종 공구를 비치해 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이또한 크게 환영받을 것입니다. 

    창고에 보관된 물건이 일정 기간 동안은 무료이지만, 그 기간이 지날 경우 자동 기부되게 하거나 모든 물건이 DB화되어 서로 온라인으로 사고팔 수 있게끔 장(場)을 열어주는 것도 의미 있을 것입니다. 

    공유 정책이 시장을 축소시킨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행여 물품이 거래된다고 하더라도 지역 내에서만 통용될 수 있는 화폐를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모든 물품이 이런 공유 형태로 활용된다고 생각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많은 짐들을 집에 이고 살고 있습니다. 제사 때 주로 필요한 유기 그릇을 함께 공유한다면, 대형 천막이나 텐트를 보관하고 공유한다면, 급히 다른 지역으로 이사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재활용으로 버리거나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물품들이 공익을 위해 사용된다면 좋을 것입니다. 

    지자체는 지역민들이 어떤 점을 불편해하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정책을 고안해 내야 합니다. 1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는 시대적 현실 또한 빠르게 반영해야 합니다. 이사할 때마다 서가에 잔뜩 꽂힌 책을 빼내 무겁게 들고 나르는 현실 또한 버거울 것입니다. 사자니 아깝고, 안 사자니 꼭 필요한 물건들 중심으로, 혹은 소외된 계층까지 아우를 수 있는 복지 차원에서 지역민과 공무원들이 머리를 맞댄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지구촌의 안위를 생각해서라도 우리는 이제 물품 소비를 가급적 줄여야 하지 않을까요. 생산, 소비, 재생산이 반복되는 구조를 지자체가 바꾸어내는 노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집이 더욱 슬림화되고, 물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해 봅니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