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부탁해” 갑상선에 좋은 음식
상태바
“면역력을 부탁해” 갑상선에 좋은 음식
  • 객원기자
  • 승인 2020.07.30 00:00
  • 댓글 5
  • 조회수 2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현대인이 가장 많이 겪는 질병 중 하나 바로 갑상선 관련 질병이다. 갑상선은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기관이다. 음식을 통해 섭취한 요오드를 이용해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해 체내로 분비시켜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거의 모든 세포에 작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미역

미역은 성질 자체가 차며, 독이 없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목 주변의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며 이뇨작용, 노폐물 배설작용을 돕는다.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E 등이 많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다면 미역을 과도하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2. 양배추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양배추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루타인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암을 예방한다. 양배추와 물을 함께 넣어 갈아 마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양배추에는 많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함유돼 변비를 예방하고 혈액을 맑게 해줘 갑상선에 큰 역할을 해준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루테인, 셀레늄, 비타민C가 풍부해 발암 물질의 대사 활성을 저해한다.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작용을 해주는 페놀과 설포라페인 등의 암 예방 물질이 풍부하다. 면역력 기능이 저하되는 갑상선 질병에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빈혈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4. 견과류

견과류에 많은 비타민E는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나 브라질너트는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세포에 침투해 억제 유도 역할을 하는 셀레늄은 동일 중량 대비 연어보다 6배, 마늘보다 무려 480배 많이 함유돼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기에 아연 함유량도 높아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 불포화지방산과 철분 함유량도 높기 때문에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먹어도 좋다.

5. 토마토

토마토는 항상화 작용을 해주며 염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매우 뛰어나 각종 암을 유발하는 원인인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암 발생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감자싹에 있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소량 포함돼 있으며, 찬 성질이 많기 때문에 하루 2개 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검은콩

검은콩에 있는 이소플라본 이라는 성분은 갑상선을 강하게 만들어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꾸준히 먹게 되면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몸 속 독소를 빼내는 데도 좋으며 기능항진증을 겪는 환자들의 땀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김민진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수덕 2020-08-06 11:08:52
정크푸드 좋아하는 사람이라 이런 글 보면 내몸에게 급 미안해지는.... 이제 몸에 신경 써야할 나이인가봐요.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정혜원 2020-08-03 18:18:54
요즘같은 날들에 너무나 유용한 정보이네요.감사합니다.짜응 ^^

허유나 2020-07-31 10:30:04
완전 유용한 정보예요. 갑상선 질환이 이젠 너무 흔해져서 주변에 환우들도 많이 봤는데 추천해줘야겠어요!!

원애림 2020-07-30 14:30:14
좋은정보

강경쉬 2020-07-30 08:33:29
갑상선에 관하여 관심이많았었는데 좋은 음식들을 알려주서서 감사합니다 꼭 갑상선이 아니더라 몸에 좋은성분들이라 자주 먹으면 좋을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