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절대란" 강원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레시피
상태바
"품절대란" 강원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레시피
  • 자유기고가
  • 승인 2020.05.20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마스코트 인형과 아스파라거스. (사진=최문순 강원도지사 트위터)
강원도 마스코트 인형과 아스파라거스. (사진=최문순 강원도지사 트위터)

강원도 아스파라거스가 연일 인기다. 지난 18일 오전 10시 강원 농산물온라인판매처에서 아스파라거스 1500박스가 판매를 시작한 지 52초 만에 매진됐다.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아스파라거스 구매 전쟁이 벌어지다 보니 ‘포켓팅(감자+티켓팅)’에 이어 ‘아스파라거스 피켓팅’ ‘아케팅’이란 용어까지 등장했다.

 

강원 아스파라거스의 파격 할인가에 구매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최문순 강원도지사 트위터)
강원 아스파라거스의 파격 할인가에 구매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최문순 강원도지사 트위터)

◆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  

강원도는 코로나19로 유통 문제를 겪는 농가를 위해 아스파라거스 1kg 한 박스당 택배비 포함 7000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예전에는 외국 식재료라는 낯설고 고급 이미지였지만, 이제 국내 소비자에게도 친숙한 채소로 자리 잡았다.
 
서양 채소로 알려졌지만, 강원도의 연간 아스파라거스 생산량은 상당하다. 국내 아스파라거스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데다 일본에도 매년 수출해왔던 것.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아스파라거스 특성상 강원도의 자연환경이 재배하기에 적합하다. 그동안 아스파라거스는 억세고 질기다는 편견도 있었지만, 이번 행사로 “아삭하고 부드럽다” “채소 중에 가장 맛있다”는 평을 들으며 아스파라거스의 재발견도 이뤄졌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 아스파라거스, 어디에 좋기에? 

아삭거리는 식감에 흔하지 않은 모양, 프랑스 왕실에서 즐겨 먹던 채소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일명 ‘귀족 채소’라고 불리게 됐다. 아스파라거스는 피로와 숙취 해소는 물론 피부미용,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특히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20배나 들어있어 숙취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그 밖에 루테인, 칼륨, 식이섬유, 비타민도 풍부하다. 샐러드부터 볶거나 데쳐도 영양 손실이 적어서 반찬으로 두루 활용할 수 있다. 다만 데친 후 물에 씻으면 비타민C와 루테인이 손실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 보관부터 손질까지

키친타올을 물에 적신 뒤 아스파라거스를 싸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 보관 시 일주일가량은 충분히 신선하게 즐길 수 있다. 수일 내 전부 먹기 힘들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동 보관한다.
 
요리 전 깨끗하게 씻은 후 감자칼로 굵은 섬유질을 살짝 벗기고 밑동은 2cm가량 잘라낸다. 밑동은 식감이 다소 질길 수 있으니 제거하는 편이 낫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 소금·후추만 뿌려도 맛있다? 아스파라거스 레시피 6
아스파라거스를 가장 손쉽게 먹는 방법은 고기 구울 때 옆에 마늘과 함께 굽는 것이다. 혹은 버터를 두른 팬에 소금, 후추만 뿌려 구워내도 맛있다. 아스파라거스를 가니시가 아닌 주재료로 알차게 활용하고 싶다면 다음의 요리법을 참고해보자.

아스파라거스 베이컨말이 
*재료 : 아스파라거스 5대, 베이컨·춘권 5장씩, 요리용 기름 2큰술 
*만드는 법 
1. 아스파라거스는 감자칼로 줄기의 섬유질을 벗긴다. 
2. 베이컨 위에 아스파라거스를 놓고 비스듬하게 돌돌 만 뒤 그 위를 춘권으로 돌돌 말아준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뒤 중간 불에 ①을 올리고 굴리면서 익힌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아스파라거스 달걀볶음
*재료 : 아스파라거스 5대, 달걀 2개, 방울토마토 3개, 소금·후춧가루·요리용 기름 약간씩 
*만드는 법 
1. 아스파라거스는 감자칼로 줄기의 섬유질을 벗겨내고 끓는 물에 데친 뒤 5cm 길이로 썬다. 
2.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가른다. 
3. 팬을 달궈 기름을 두르고 달걀을 풀어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볶는다. 
4. 달걀이 익으면 아스파라거스와 방울토마토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아스파라거스 참치마요
*재료 : 아스파라거스 5대, 참치캔 1/2개 분량, 다진 양파 1큰술, 마요네즈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아스파라거스는 감자칼로 줄기의 섬유질을 벗겨내고 끓는 물에 데친 뒤 1cm 간격으로 송송 썬다. 
2.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빼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3. 볼에 ①과 ②, 마요네즈와 후춧가루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아스파라거스 어묵볶음
*재료 : 아스파라거스 5대, 어묵 3장, 검은깨·요리용 기름 약간씩
*양념 : 청주 2작은술, 고추장·간장 1작은술씩, 설탕 1/2작은술 
만드는 법 
1. 아스파라거스는 감자칼로 섬유질을 벗겨낸 뒤 5cm 길이로 썬다. 어묵은 아스파라거스와 비슷한 길이로 썬다. 
2. 분량의 양념 재료를 잘 섞는다. 
3. 팬을 달궈 기름을 두르고 ①을 넣고 볶다가 ②의 양념을 넣어 볶은 뒤 검은깨를 뿌린다.

아스파라거스 소고기감자조림
*재료 : 아스파라거스 5대, 소고기 불고깃감 100g, 감자 2개, 요리용 기름 약간 
*양념 : 물 2컵, 청주 3큰술, 설탕 2큰술, 간장·참치액젓 1½큰술씩
*만드는 법 
1. 아스파라거스는 감자칼로 줄기의 섬유질을 벗겨내고 5cm 길이로 썬다. 소고기와 감자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넣어 볶다가 핏기가 사라지면 감자를 넣고 볶는다. 
3. 감자가 익으면 양념 재료를 넣고 끓인다. 
4.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추고 감자가 거의 다 익으면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아스파라거스마른새우볶음
*재료 : 아스파라거스 5대, 마른 새우 2컵, 간장·물 3큰술씩, 설탕 1/3작은술, 올리고당 1큰술, 요리용 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아스파라거스는 감자칼로 섬유질을 벗겨낸 뒤 5cm 길이로 썰고, 마른 새우는 체에 받쳐 불순물을 제거한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새우를 볶아 비린내를 제거하고 간장과 물, 설탕을 넣고 볶는다. 마지막에 올리고당을 넣고 섞는다.

/김성은 프리랜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