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김과장의 자동차 이야기] ⑨ 예열과 후열의 중요성
상태바
[행복한 김과장의 자동차 이야기] ⑨ 예열과 후열의 중요성
  • 자유기고가
  • 승인 2020.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MS투데이 구독자 여러분 잘 지내셨어요? 여러분에게 자동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드릴 행복한 김과장입니다. 오늘은 차량 운행하기 전에 예열과 후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평상시에 격한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는데요. 

여러분, 우리는 왜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 운동을 하는 걸까요? 첫째는 갑작스럽게 몸을 쓰다 보면 부상을 입기 때문이구요. 둘째는 바로 운동을 하는 것보다 열을 내서 빨리 컨디션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인데요.

차량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움직이기 전에는 준비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예열인데요. 특히 밤새 차량이 주차된 이후에 사용하실 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차량에 성능을 오래 유지하고 수리비를 아끼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예열을 위해선 우선 시동을 거시고 1분 정도 놔둡니다. 이같이 하는 이유는 엔진에는 엔진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기 위한 엔진 오일(윤활제)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 엔진 오일은 엔진 하부에 있습니다. 엔진이 피스톤(상하) 운동을 하게 되면 아래쪽에 있는 엔진 오일이 올라와 자연스럽게 실린더 내부에 골고루 퍼지게 되는 것인데요.
 
그리고 엔진 오일이 실린더 안에서 실린더와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생기는 마찰열로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엔진 오일은 적정 온도에서 최상에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차량에 시동을 걸어 기다리는 동안 실린더 내부에 엔진 오일이 골고루 퍼지고 엔진 오일에 온도가 올라오기를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추운 날씨에는 1분보다 좀 더 예열 시간을 가져야 엔진 온도 게이지가 올라갑니다. 실린더 내부에 골고루 엔진 오일만 퍼졌으니, 엔진 오일 온도 게이지가 어느 정도 올라오기 전까지 차량(rpm이 높지 않게)을 운전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여기서 한 가지만 추가하겠습니다. 예열할 때 미션(기어)을 N(중립)으로 해주세요. 미션에도 엔진에 엔진 오일처럼 미션 오일이 들어가는데요. 작동 원리는 엔진 오일과 비슷합니다. P(파킹)에 놓으시면 미션에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지만, 미션을 N(중립)에 놓으면 안에서 회전하면서 미션 오일을 아래에서 퍼 올려 미션에 골고루 퍼지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후열인데요. 후열도 예열과 비슷합니다. 다만 도착지에 도착을 하기 전에 rpm을 낮게 운전을 하고, 주차를 하고 나서 10초 정도 시간을 두고 시동을 끄시면 됩니다. 특히 겨울철, 디젤과 LPG 차량은 예열과 후열을 꼭 해주세요. 이상으로 항상 여러분에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는 행복한 김과장이었습니다.


/자유기고가 행복한 김과장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