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먹을까] 슈퍼푸드 아보카도, '과일의 보석'으로 불리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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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먹을까] 슈퍼푸드 아보카도, '과일의 보석'으로 불리는 이유는?
  • 방정훈 기자
  • 승인 2020.02.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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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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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부터 아보카도가 국내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의 인기 있는 식당에서도 아보카도를 이용한 메뉴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을 정도다. 

악어의 등처럼 울퉁불퉁한 껍질을 가졌다고 해 '악어배'라고도 불리는 아보카도는 외국에서는 이미 '과일의 보석', '아프리카 생명의 근원'이라 불리며 슈퍼푸드로 인식되고 있다.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무기질 등이 골고루 들어있어 식품으로써 완벽한 균형을 갖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어떻게 먹는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잘 모르는 이들도 적지 않은 것 같다. 아보카도가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과일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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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부 미용

비타민(E, B2, B6, C)이 풍부하고 필수지방산 성분이 있어 피부 회복 기능 및 독소 제거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특히 보습 효과가 뛰어나 건성 및 각질이 많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최근에는 화장품의 원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 성인질환 예방

비타민E 등 17종에 해당하는 다양한 비타민은 혈관의 노화를 막고 암이나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해준다.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완화 효과도 뛰어나다. 또한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호르몬과 세포막 생성 △기억력 개선 △혈관 청소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의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시력 개선, 활성산소 제거, 모발 관리, 불면증 완화, 정력 강화에 좋다. 

 

3. 다이어트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식사 때 아보카도 반 개 정도를 함께 먹으면 포만감을 높여줘 식욕을 크게 줄여준다.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은 활발한 소화 활동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소금 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는 굉장히 좋은 음식이다.

 

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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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보카도 손질법

 

1. 아보카도 측면을 중앙에 씨앗을 따라 동그랗게 칼집을 냅니다.

2. 이 상태로 양쪽을 잡고 서로 반대 방향으로 비틀어 반으로 나눕니다.

3. 이때 한쪽에는 씨앗이 남아있겠죠? 씨앗 중앙에 칼을 넣고 과일로 반대 방향으로 비틀어주면 깔끔하게 빠집니다. 

4. 껍질은 칼로 직접 깎아내도 되지만 4등분 또는 8등분을 한 뒤 양쪽 끝을 잡고 중앙을 누르면서 위로 살짝 휘어주면 자연스럽게 벗겨집니다.

 

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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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보카도 간단 요리법

1. 아보카도 바나나 쥬스

아보카도 반 개, 바나나 1개, 꿀 1~2큰술, 물 혹은 요구르트 반 컵을 믹서기에 갈아 쥬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2. 알래스카 덮밥

다진양파, 연어, 게맛살, 아보카도를 마요네즈와 시저 샐러드 소스에 버무립니다. 이어 참기름, 깨소금,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후 밥 위에 올려 먹으면 되는데요. 취향에 따라 데리야키 소스를 첨가해 먹어도 좋습니다.

3. 아보카도 메추리알

아보카도를 4등분합니다. 메추리알을 삶은 후 프라이팬에 흑설탕과 물 1/2컵을 함께 넣고 조립니다. 아보카도 위에 버터를 바른 후 조린 메추리알을 올려 먹습니다.

 

[MS투데이 방정훈 기자 hito8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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